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올해는 있나요?

반응형

올해 크리스마스는 일요일로 공휴일과 겹치게 되어 대체공휴일을 바라시는 분들이 많겠지만 아쉽게도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은 따로 없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은 어떻게 해야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에 관한 법

공휴일에 관한 법률은 따로 국가에서 지정한 법률이 있습니다. 2021년 7월 7일에 제정된 공휴일에 관한 법률, 공휴일법이 대체공휴일에 관한 법입니다. 사회 각 분야의 공휴일 운영에 통일성을 기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합니다.

대체공휴일
대체공휴일 법

그렇다면 법에 제정된 공휴일은 어떤 날이 있는지 간단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제2조에 따른 공휴일

1. 1월 1일 (신정)
2. 설날 전날, 설날 당일, 설날 다음 날(음력 12월 31일, 1월 1일, 1월 2일)
3. 삼일절 (3월 1일)
4. 어린이날 (5월 5일)
5. 부처님 오신 날 (음력 4월 8일)
6. 현충일 (6월 6일)
7. 광복절 (8월 15일)
8. 추석 전날, 추석 당일, 추석 다음 날 (음력 8월 14, 15, 16일)
9. 개천절 (10월 3일)
10. 한글날 (10월 9일)
11. 성탄절 12월 25일
12. '공직선거법' 제34조에 따른 임기 만료로 인한 선거의 선거일
13. 기타 정부에서 수시 지정하는 날

제3조에 따른 대체공휴일
① 제2조 제2호부터 제10호까지의 공휴일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제2조 각 호의 공휴일이 아닌 날을 말한다. 이하 같다)을 대체공휴일로 한다.
1. 제2조 제2호 또는 제7호의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
과 겹치는 경우
2. 제2조 제4호 또는 제9호의 공휴일이
 일요일
과 겹치는 경우
3. 제2조 제2호ㆍ제4호ㆍ제7호 또는 제9호의 공휴일이 토요일ㆍ일요일이 아닌 날에 같은 조 제2호부터 제10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② 제1항에 따른 대체공휴일이 같은 날에 겹치는 경우에는 그 대체공휴일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까지 대체공휴일로 한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대체공휴일이 토요일인 경우에는 그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대체공휴일로 한다.

제2조가 대표적인 공휴일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원하는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은 제3조에 따라 정해지게 됩니다. 크리스마스가 대체공휴일이 생기지 않는 이유는 제3조에 따른 법률 때문입니다.

제3조에서 토요일, 일요일과 겹쳤을 때 대체공휴일이 생기는 날들은 삼일절, 개천절, 광복절, 한글날, 어린이날이 있으며 일요일만 겹쳤을 때 생기는 경우는 설 연휴와 추석 연휴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없다고?

곧 다가올 크리스마스는 일요일이지만 제3조에 어떤 경우에도 포함되어 있지 않기에 대체공휴일은 생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해외는?

크리스마스 하면 떠오르는 국가 미국 그리고 영국, 일본 등의 일부 해외 국가들은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이 없는 이유는 너무나 많은 공휴일로 기업의 부담과 경제에 타격이 갈 수 있다는 이유로 기준에 넣지 않았다고 합니다. 직장인들에게는 정말 슬픈 얘깁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미국에서 X-Mas 불리는 크리스마스는 '예수께 즐겁게 예배를 드린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가장 큰 명절이기도 하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가족의 날이라고 합니다. 자녀들과 함께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쿠키, 빵 등의 음식을 만들며 편지나 엽서로 주변 사람들에게 가족의 소식과 안부를 전한다고 하는데요.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이번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은 없지만 아쉬움을 달래고자 크리스마스만큼은 연인과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추억을 쌓아가시길 바랍니다.

 

다가올 공휴일은?

크리스마스가 지나고 얼마 후 새해가 밝게 됩니다. 1월 1일 신정은 공식적인 공휴일이지만 크리스마스와 동일하게 제3조 법률에 해당되지 않아 아쉽게도 대체공휴일은 없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그러나 다가오는 설 연휴에는 대체공휴일이 생긴다고 하니 설 연휴를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리스마스 대체공휴일
연휴로 인한 배송 휴무일

설 연휴에 따라 배송 휴무일도 지정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올 한해도 건강하게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내년에도 다들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