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비트 효능 및 부작용 7가지

반응형

저칼로리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는 비트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지만 조리에 따라 효능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비트 효능 7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 효능 7가지


비트란?

명아주과 근대 속의 식물로 잎을 주로 먹으면 근대라고 부르고 뿌리를 먹으면 비트라고 부릅니다. 비트는 생으로 먹어도 단맛이 강한 채소이며 즙이 제법 많아도 식감 자체는 딱딱한 편인 채소입니다.

 

서양이 원산지이며 채소와 섞어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바비큐 파티에서 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는 채소로 즐겨 먹습니다. 얇게 자른 후 섞어서 비트차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비트의 효능 7가지

1. 혈압 조절 작용
비트는 혈압을 조절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채소입니다. 비트의 질산염이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혈압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일시적인 효과이므로 꾸준히 비트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장 건강 효과
비트에는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도우며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 속의 해로운 균들과 각종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시키면서 장 건강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비트

3. 뇌 건강 효과
뇌 건강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레 악화되기 시작합니다. 심하면 치매로 이어지기까지 하는데 비트는 뇌에 혈액 공급을 늘리고 인지 기능을 높이면서 뇌 건강에 효과적이며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채소입니다.

 


4. 항암 작용
비트의 짙은 붉은색은 식물 영양소 피토케미컬이 들어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 식물 영양소는 암을 퇴치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트 뿌리 추출물을 식수 형태로 투입했을 때 종양 형성이 억제되었다는 연구 결과도 있을 만큼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 효능

5.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가 악화되면 뇌졸중, 동맥 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우리에게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6. 체력 증진
비트즙을 마시게 되면 비트즙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16% 더 오래 힘을 발휘하여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만큼 비트는 고강도 운동에 대한 내성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저강도 운동을 할 때에 산소 비용을 줄이기도 합니다.

비트즙

7. 다이어트 효과
비트는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인 채소인데요. 저칼로리 음식으로도 알려진 비트는 100g당 43kcal로 굉장히 낮은 칼로리 음식입니다. 또한 단백질과 섬유질 함량이 풍부하여 소화를 지연시키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비트 효능 다이어트

비트 부작용

1. 혈압 저하
비트는 혈압을 급격히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압약을 드시는 환자분들이 비트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저혈압 증상, 두통, 무기력증,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에 하루에 1개씩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트 부작용

2. 설사, 복통
체질상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은 설사나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양을 조절하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도리어 우리 몸에 위협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권장량만 드시되 꾸준히 드시면서 우리 몸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글▼

 

2월 제철음식 7가지 및 효능 총정리

제철음식은 제철일 때 먹어야 비로소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7가지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과 건강 모두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이

namanstory.tistory.com

 

우울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전 세계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릴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최근 경제가 악화되면서 많은 청년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울증은 정신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