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어떻게 될까?

반응형

추운 겨울 밥 먹고 전기장판 위에서 누워있으면 그야말로 지상낙원입니다. 그런데 밥 먹고 바로 누우면 건강을 정말 해치게 됩니다. 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몸에서의 변화는?

위산 역류

건강을 해치는 습관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위산 역류인데요.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밥을 먹고 바로 누워서 장시간 동안 폰을 하거나 잠에 들게 된다면 위에 들어있는 음식물들을 소화시키기 위한 위는 위산을 분비하게 되는데 분비된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게 됩니다.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식도로 넘어가게 되면 식도가 화끈거리게 되는데요. 이유는 위산이 식도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위산은 산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식도에 닿게 되면 식도의 점막이 손상되게 되면서 가슴이 타들어 가는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결국 밥 먹고 바로 눕기를 한다면 위산이 역류하여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게 됩니다.

 

 

 

비만의 위험성까지?

밥을 먹고 바로 누우면 살이 찐다는 사실을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그렇다면 밥 먹고 바로 눕기를 할 때 어떻게 하면 비만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을까요??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밥을 먹고 누우면 소화 활동이 곧바로 정지하지는 않습니다. 계속해서 에너지 소모는 이루어집니다.

10~20분 정도는 밥 먹고 누우면 괜찮다고 합니다. 이 이후에는 바로 일어나서 활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밥 먹고 누워서 폰을 하거나 잠에 들게 되어 장시간 동안 누우면 소화기관의 활동이 줄어들고 그로 인해 기초적인 열량 소모 활동이 이뤄지지 않게 되어 위장 속 남은 음식들이 지방으로 몸에 축적이 됩니다.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결국 체중계에 올라가게 되면 숫자가 늘어나신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비만은 역류성 식도염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주의해야 하겠죠?

 

 

 

 

역류성 식도염 어떻게 예방할까?

이미 비만이시거나 평소에 밥 먹고 누우면 굉장히 편하여 습관화가 되어버린 분들은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성이 큽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간단하게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밥 먹고 누우면 안 돼요

계속해서 강조했던 내용인데요. 정말 건강을 해치는 습관이니 고쳐나가길 바랍니다.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2. 과식, 기름진 음식, 탄산을 피하세요.

비만의 원인들은 바로 이러한 음식들을 즐겨먹기 때문입니다. 식단 관리도 다이어트에 가장 중요하니 가급적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낮에 식사를 하는 것이 밤에 식사를 하는 것보다 살이 덜 찐다고 합니다. 가급적 낮에 식사량을 조금 늘리시고 밤에는 소식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3. 머리 쪽을 높여서 주무세요.

위산이 식도로 넘어가지 않게 머리를 높여서 주무셔야 합니다.

 

그 대신 너무 높이게 되면 목디스크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4. 술이나 담배는 자제하세요.

술은 비만의 위험성을 키우게 되고 담배는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성을 키우게 됩니다.

밥 먹고 누우면
밥 먹고 누우면

낮잠도 10~20분으로 곁 잠만 주무시고 가급적 밥을 먹고 바로 누우면 건강에 해로우니 건강을 위해 조금만 노력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 간단 정리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준비해 왔습니다. 술을 먹거나 밤늦게 야식을 먹고 나서 다음 날에 속이 쓰린 느낌을 받으셨을 겁니다. 속쓰림을 빠르게 해결해 주는 음식들로 구성하였습니다

namanstory.tistory.com

2023.02.03 - [나만 몰랐던 건강해지는법!]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7가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7가지

가끔가다 방귀가 많이 나오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방귀의 정의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