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2월 제철음식 7가지 및 효능 총정리

반응형

제철음식은 제철일 때 먹어야 비로소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7가지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과 건강 모두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이면 더욱 좋겠죠?


2월 제철음식 7가지 및 효능

●딸기

하루 5~6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특히 제철에 꼭 먹어야 달달하고 맛있는 과일로도 알려져 있으며 추운 겨울에 감기예방은 물론 피부에 멜라닌 숙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면서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또한 딸기는 아이들에게도 치아건강 및 상처치유기능을 높여주기도 하고 성인들은 심장병 치유효과도 있어 나이 상관없이 건강하게 드실 수 있는 음식입니다. 딸기의 성분 중 철분은 빈혈 환자들에게도 효과적이어서 피부의 혈색을 돌게 해줍니다.

●우엉

약재로도 쓰이는 우엉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엉에는 리그닌이라는 식이섬유가 있는데 이 성분이 장의 유익균을 활성화시키며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장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혈관 속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우엉은 꼭 먹어야 할 제철음식인 이유는 당뇨 예방입니다. 우엉 속에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이 급격하게 높아지는 이른바 스파이크 현상을 막아주며 이로 인해 당뇨 환자들에게도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항산화 효과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2월에는 꼭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지락

2월에 제철음식인 바지락은 시원한 국물을 우려내거나 양념에 버무려서 먹는 등 많은 음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바지락은 특히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꼭 먹어야 할 음식인데 바지락의 타우린 성분이 간세포의 활성화에 효과적이며 간에 있는 독소를 배출에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바지락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피로가 해소되면서 시원한 느낌을 받는데요. 그 이유는 바지락에 있는 단백질과 타우린 성분으로 인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바지락은 저칼로리 식품이기도 하여 어느 정도 드셔도 무방합니다. (2월~4월이 제철이고 7~8월 산란기에는 독소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며 드셔야 합니다)

●도미

'생선의 왕'이라고 불리는 도미는 겨울 제철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도미는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도 사랑받는 음식이며 생선 중에서 비타민 B1함량이 가장 많기에 피로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수술 후 회복기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도미는 바지락과 마찬가지로 다량의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숙취 해소는 물론 혈관 질환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도미를 고를 때는 꾹 눌렀을 때 살이 단단한 것을 구매하시면 더욱 맛있는 도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귀

아귀찜으로 많이 즐겨 먹는 아귀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안구건조증, 야맹증과 같은 눈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아귀는 특히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 아귀의 DHA 성분이 신경 세포 성장을 돕기에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또한 아귀는 칼슘, 비타민D와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아이들의 뼈 골밀도를 향상해 줘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기에 골다공증 환자들이나 성장기인 아이들은 꼭 먹어야 할 제철음식입니다.

●더덕

2월 제철음식인 더덕은 쌉싸래한 맛이 나는데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포닌 성분은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주며 가래, 해열에 효과적이기에 추운 겨울 막바지인 2월에 꼭 먹어야 할 음식입니다. 기침, 가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꼭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또한 비타민 B1, B2, B6, C와 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더덕의 사포닌 성분은 물에 잘 녹는 성질이기 때문에 양념에 무치거나 구워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꼬막

꼬막은 흔히 꼬막무침이나 꼬막비빔밥으로 많이들 먹는 음식입니다. 꼬막에는 단백질,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성장발육에 효과적입니다.

제철음식 7가지제철음식 7가지
제철음식 7가지

또한 꼬막의 타우린, 베타인 성분이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간에 쌓인 지방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에 과도한 음주로 인해 간 기능이 떨어지거나 지방간 환자 분들에게 꼭 먹어야 할 제철음식입니다.

다른 건강식품들을 보고 싶다면?▼

 

우울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전 세계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릴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최근 경제가 악화되면서 많은 청년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울증은 정신

namanstory.tistory.com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최근 들어 먹방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되고 또한 자극적인 음식들을 통해서 장건강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namanstory.tistory.com

 

당뇨에 좋은 음식 총정리

나 자신도 알아채지 못하고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 당뇨는 당뇨에 좋은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면 증상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예방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