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직장인들이나 근로소득이 있는 사람들은 꼭 해야 하는 연말정산입니다. 그리고 지난 15일부터 연말정산이 시작하게 되었는데 국세청에서 이번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연말정산이란??

○1년간의 총 근로소득에 대한 납부세액을 확정하는 것입니다. 직장인(근로자)들이 한 해 동안 납부한 근로소득세를 정산하는 절차입니다. 세금을 많이 걷어갔을 때에는 환급해 주고 적게 걷어갔을 때에는 그만큼 납부해야 합니다.

계산영수증

13월의 보너스라고 불릴 만큼 연말정산을 통해 보너스를 받는가 하면 세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용 방법

이번에 국세청에서 시행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지난 1월 15일부터 올해 기준 신고 및 납부 기한은 3월 10일까지입니다.

●일정(2023년 기준)

1월 15일 ~ 2월 15일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확인 및 다운로드

1월 20일 ~ 2월 28일 : 추가 제출해야 하는 자료 제출

3월 10일까지 : 신고 및 납부 기한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하러가기

●절차

기존에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확인 후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는 방식이었지만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하여 근로자가 보다 편하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홈택스

2.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근로자) 클릭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3. 귀속 연도 : 2022년 → 1월~12월 체크표시 확인 → 돋보기를 전부 다 누르기 → 한 번에 내려받기 클릭

귀속 연도

4. 내려받은 파일을 내가 쓰는 파일에 저장하면 끝입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주의사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누락되는 경우들이 간혹 발생하므로 꼼꼼하게 체크한 뒤 제출을 해야 합니다.

◎교육비 : 교복, 태권도, 피아노 학원비 등은 서류 제출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설 학원에 지출한 교육비 영수증은 반드시 챙기도록 합시다.

교복태권도학원비용

◎의료비 : 안경, 보청기, 렌즈 등과 같은 의료비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출력이 안될 수 있으니 직접 영수증을 받아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렌즈

◎기부금 : 2021년부터 전자기부금 영수증을 발급받게 되는데 이는 자동으로 저장이 됩니다. 만약 홈택스에 저장되지 않은 영수증이 있다면 영수증 발행 여부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연말정산 하는법이 간단해서 놀랐습니다. 회사에서 처리해주기가 보다 수월해질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지난해 기획재정부 측에서 2023년 1분기에 시행한다고 하였던 특례보금자리론을 1월 30일부터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처럼 금리로 부담되는 시대에 좋은 제도인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에

namanstory.tistory.com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 금액, 혜택, 신청방법 총정리

정부에서 관리비를 지원해주는 에너지바우처를 통하여 관리비를 아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신청자격과 금액, 혜택 및 신청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에너지바우처란? 에너지 취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