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보기

반응형

나 자신도 알아채지 못하고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 당뇨는 당뇨에 좋은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면 증상을 완화시킴과 동시에 예방까지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뇨란??

●당뇨병이란?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된다고 하여 지어진 이름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췌장에서 분비가 되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은 체내의 혈당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으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며 소변으로까지 당이 배출되는 병입니다.

당뇨병이란?

당뇨의 원인과 증상

●원인

대부분 비만, 스트레스, 노화(고령)에 따라 당뇨에 발생하며 특수한 경우에는 유전자 결함, 약물, 감염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비만스트레스

●증상

- 시력 저하

- 체중 감소

- 삼다(三多) : 다음(물을 많이 마시고), 다뇨(소변 횟수가 많아짐), 다식(과식)의 증상이 나타남

- 손발이 저림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1. 우유

우유는 당질, 단백질, 지방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는 다소 위협적인 음식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사실 칼슘과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소의 균형이 잘 갖추어진 음식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당뇨 환자들에게 하루에 한 잔 정도의 가벼운 간식으로 섭취하게 되면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간혹 유당을 잘 분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설사 등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서 섭취하시면 증세가 호전되니 하루 한 잔씩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견과류

견과류는 칼로리가 적고 당뇨에 위협이 되는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은 음식입니다. 또한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며 포만감까지 느낄 수 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견과류

견과류의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당뇨 환자들은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체내의 혈당이 상승하여 잘못하면 심장병의 위험에 이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견과류를 섭취한 당뇨 환자들의 심장질환 발병률이 약 17% 정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3. 해조류

해조류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당뇨에는 당이 적은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여야 하는데 해조류는 단순당이 매우 적은 편이고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는 역할을 합니다.

해조류

지방 흡수량이 일반인에 비해 비교적 많은 당뇨 환자들은 고기와 같은 음식들을 가급적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고지방 음식을 섭취하게 된다면 해조류와 곁들여 먹으면 지방의 흡수를 늦출 수 있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C, 칼륨, 엽산 등의 생리활성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및 항암, 심장병에 좋은 효과를 보이는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

또한 토마토는 심혈관을 개선하주며 피로를 해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 환자들은 하루에 토마토 작은 거 2개, 방울토마토 20개 정도 섭취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5. 달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다고 알려진 달걀은 최근에 당뇨 환자들도 적당량이라면 부담 없이 없을 수 있다는 연구 발표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7가지

달걀은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고 식욕억제, 면역력이 증진되는 효과를 보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단백질도 같이 섭취하게 되면 당뇨 환자들에게 치명적인 스파이크 현상(혈당이 급격히 높아지는 현상) 예방에 효과적이기에 하루 한 알 정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딸기

딸기는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심장병 등의 심장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혈당 관리에 부담 없는 과일로 알려진 딸기는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당분 함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낮은 과일로 확인되었습니다.

딸기

또한 딸기를 식후 2시간 이내에 섭취하면 혈당 수치와 염증을 줄이며 인슐린 민감도가 향상되기도 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딸기를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10%가량 낮게 나왔습니다.

7. 시금치

- 시금치에는 당뇨 환자들에게 중요한 코티졸 호르몬을 조절해 줍니다. 시금치의 마그네슘으로 코티졸 호르몬을 조절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인슐린 분비를 조절해줍니다.

시금치

또한 시금치의 풍부한 철분과 칼슘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당뇨병은 심장병을 유발할 수 있는 굉장히 위험한 질병입니다. 이미 당뇨에 걸린 환자들은 식단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이라고 하루 권장량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스파이크 현상으로 인해 치명적일 수 있으니 꼭 하루 권장량만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건강 정보▼

 

2월 제철음식 7가지 및 효능 총정리

제철음식은 제철일 때 먹어야 비로소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월에 꼭 먹어야 하는 제철음식 7가지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맛과 건강 모두 챙길 수 있는 음식들이

namanstory.tistory.com

 

우울증에 좋은 음식 7가지

전 세계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릴 정도로 흔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최근 경제가 악화되면서 많은 청년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울증은 정신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