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사람들의 항의 이유 간단 정리

반응형

화물연대 파업으로 많은 시멘트, 컨테이너를 수출/수입하는 기업들의 피해가 상당합니다. 나만 몰랐던 화물연대 파업 이슈,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파업 결정 이유

5개월 전에도 한번 파업을 했었는데 이번 화물연대 파업의 주된 이유 역시 '안전운임제'입니다.

안전운임제란?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고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운임을 결정하고 공표하는 제도입니다. 안전운임제를 통해 '과로, 과속, 과적'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게 됐었습니다. 화물차 기사님들께 최소한 운송료를 보장, 이를 주지 않는 기사님들한테는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화물연대 파업화물연대 총파업

이 '안전운임제'가 일몰제로 3년의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2020년에 시행되고 올해 12월이 지나면 3년이 지나게 되어

'안전운임제'는 자동 폐기가 되기에 이를 막고자 화물연대 파업이라는 화물연대 사람들의 어쩔 수 없는 선택지가 주어졌고 정부와의 입장이 엇갈리게 되어 결국 화물연대 파업이라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화물연대 공식 홈페이지

안전운임제가 사라진다면

화물안전운임제

안전운임제가 시행되고 이 주된 원인들로 인한 사고율이 감소하고 더욱 안전한 도로가 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화물차 기사들도 과적, 장시간 운행비율을 낮추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화물연대 파업 항의하는 사람들화물연대 파업 차량제지하는 경찰들화물연대 파업 시위

화물연대에서는 '안전운임제'를 원할 수밖에 없습니다. 화물차주의 수입구조는 화주(화물주인)가 지급하는 운송료가 적을수록 화물차주가 가져가는 수입도 줄어드는 구조인데 안전운임제라는 제도가 화주와 운수사업자에게 책임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불 -> 과태료 500만 원 부과)을 묻게 돼있어 최저 임금의 역할을 합니다.

안전운임제가 사라지고 과거의 운임체계로 돌아가면 물가와 기름값이 폭등한 지금의 경제 상태를 보았을 때

화물차주가 가져가는 수입이 거의 없기에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됩니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

화물연대 파업화물연대 파업

화물연대 파업에 따라 수출/수입을 하는 기업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안전운임제는 컨테이너, 시멘트만 적용됩니다. 운송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위 사진처럼 컨테이너가 쌓여있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되어 기업에 피해가 상당하다고 합니다. 12.4일경에는 그래도 컨테이너 하루 반출입량이 소폭 늘었지만 정상화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합니다.

화물연대 파업화물연대 파업

시멘트 업계는 화물연대 파업 후 11.28일까지 하루 피해액만 무려 94억, 누적 피해액은 464억이라고 합니다. 어마어마한 피해액입니다. 지금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날벼락같은 소식입니다.

위기경보 '심각' 격상

11.28일부로 정부는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였습니다.

위기경보 단계가 총 4단계인데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으로 나뉘는데 현 상황이 4단계 심각입니다.

화물연대 파업

위기경보만 봐도 현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안전운임제 사수!안전운임제 확대 일몰제 폐지

 

하루 빠르게 화물연대 파업이 끝나고 정부와의 원활한 거래를 통해 합의를 봐서 화물차주와 기업들 모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할 가장 중요한 요점인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정부화물연대본부

현재는 화물연대 파업이 종료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다시금 의견이 맞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인 만큼 정부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화물연대 파업과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른 이슈들이 궁금하다면?▼

 

피지컬 100 넷플릭스 세계 1위 달성

올해 1월 24일부터 공개 중인 넷플릭스 한국 예능인 피지컬 100이 국내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흥행하면서 결국 세계 1위를 달성하게 됩니다. 피지컬 100이 어떻게 흥행하였는지 출연진들과 내용들

namanstory.tistory.com

 

더 글로리 결말 정리

드라마 '더 글로리'가 시즌2를 앞두고 있습니다. 더 글로리 시리즈는 넷플릭스 시리즈로 시즌 하나당 8개의 부작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은 더 글로리 결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

namanstory.tistory.com

 

조민 학력 프로필 얼굴 공개 및 주장 정리

현재 여러 논란에 휩싸인 전 법무부 장관인 조국의 딸인 조민이 오늘자 김어준 유튜브 채널에서 얼굴 공개와 동시에 조민은 '저는 떳떳하다, 부끄럽지 않게 살았다'라고 주장하며 공개 인터뷰를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