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권 발급 기관 준비물 발급 방법

반응형

코로나19로 인하여 여행이 제한되었지만 이제는 실내마스크 해제와 더불어 어디든지 여행을 떠날 수 있는 시대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해외로 나가기 위해서는 여권 발급이 필수적인데요. 여권 발급 장소, 준비물,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권 발급
여권 발급

여권이란?

여권은 해외를 여행할 때의 본인의 신분 및 국적을 증명하는 국제 신분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여행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여권 대신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으로 대체가 가능하지만 해외는 그렇지 않습니다.

여권
여권 발급

해외여행은 입국, 출국할 때 둘 다 여권을 무조건 가지고 있어야만 입출국이 가능합니다. 2017년까지는 대한민국 여권이 가장 강력하였으나 비자 협정에 따라 현재는 UAE(아랍에미리트) 여권이 가장 강력한 여권이 되었습니다.

 

 

 

여권 발급 장소 및 준비물

●여권 발급 가능 장소

여권 발급이 가능한 장소를 대부분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권 발급 장소는 여권사무대행기관에서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이 어렵지 않도록 전국적으로 발급 장소가 근처 시청에 여권사무대행기관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부 24 사이트를 통하여 여권 사무를 대행하는 장소를 조회하신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외교통상부
여권 발급

 

●여권 발급 전 준비물

◎일반 여권 발급 기준

  • 신분증 또는 운전면허증
  • 여권용 증명사진 1매(사진 부착식 여권은 2매,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 여권(최초발급 하는 경우는 생략)
  • 여권 발급 수수료(아래 참고)

여권 발급 수수료
여권 발급

◎군인 기준

병역 관련 서류까지 지참(37세까지 국외여행을 허가받은 사람, 전역 6개월 미만 대체의무 복무 중인 사람)

여권 발급 신청서를 참고하셔서 자신의 어떤 개인정보를 적어야 하는지 알아두셔도 좋습니다.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 발급 방법

●발급 신청

먼저 여권을 발급하시기 위해서는 여권 발급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바로 여권이 제작되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요.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과 방문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권을 처음 발급하시는 분들은 인터넷 신청이 불가능하기에 무조건 여권 발급 장소로 가셔서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전자여권을 발급받은 적이 있는 사람들만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발급 방법1. 여권 발급 장소 찾기(정부 24)

 

정부24 여권 발급 장소 찾기

2. 여권 발급 전 준비물 챙기기(신분증, 증명사진 2매, 여권 발급 수수료, 여권 재발급 시에는 유효 기간이 남은 여권)3. 여권 발급 장소로 직접 방문하여 발급 신청하기(신청 후 여권이 발급되기까지 당일 포함 3~4일 소요됩니다)4. 발급이 되었다는 알림이 오면 다시 방문하여 여권 발급받기

여권 발급 진행상황 알림
여권 발급

여권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막상 해보려니 조금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여권 발급은 처음 할 때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전자 여권으로 발급하시게 되면 나중에 신청할 때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들 여권 발급 받고 즐거운 여행 보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부24 난방비 지원 받기(보조금24 신청 방법)

정부 24에서 난방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정부 24 홈페이지에 안내되어 있는 난방비 할인 정보인 보조금 24에 대한 내용과 보조금 24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namanstory.tistory.com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방법

지난해 기획재정부 측에서 2023년 1분기에 시행한다고 하였던 특례보금자리론을 1월 30일부터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처럼 금리로 부담되는 시대에 좋은 제도인 특례보금자리론 신청에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