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장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보자.

반응형

최근 들어 먹방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되고 또한 자극적인 음식들을 통해서 장건강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보자.

소장과 대장의 기능

○소장의 기능 : 소장은 소화된 음식 대부분이 흡수되는 곳입니다. 주로 영양흡수를 담당하게 되는데 소장에 있는 주름 구조와 융모는 소장의 면적을 최대 600배까지 늘려준다고 합니다. 면적을 늘리는 이유는 섭취하는 영양소를 조금이라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장

○대장의 기능 : 대장은 주로 수분흡수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장의 소화흡수 기능에 문제가 생길 시 변비, 설사, 복통 등이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우리를 괴롭히면서 동시에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주기에 장 건강은 필수적으로 다뤄야 할 부분입니다.

장건강에 좋음 음식 7가지 List

◎사과

- 영국 속담에는 '매일 사과 한 개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고 말할 정도로 사과는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은 대장균과 같은 유해균의 번식을 억제시키고 유익한 균들이 번식하기 좋은 장소로 만들어줍니다.

사과사과

또한 장의 운동성을 개선하면서 변비, 설사 등에 많은 도움을 주기에 변비 환자들은 꼭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사과에는 유기산 성분이 위를 자극하기에 되도록 저녁보다는 아침에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김치

- 한국의 대표적인 음식이자 이른바 '김치의 날'이라는 기념일도 생겨나면서 김치의 효능은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김치김치 여러 포기
=

배추를 발효시켜 만든 식품인 김치는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으로 많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김치는 장내에서 우리에게 유익한 미생물들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장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

- 음식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 중 하나인 양파는 장내에 좋은 세균인 유익균을 번성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기관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양파양파볶음

양파를 구워서 먹으면 황화알릴이라는 영양소가 열에 의해 분해되면서 단맛을 내는 프로필메캅탄 성분이 나오게 되는데 이 성분들이 소화 활동을 도우며 변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현미

- 현미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담백한 현미를 쌀과 함께 죽으로 끓여 드신다면 수분을 흡수시켜 내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현미현미죽

현미는 수프나 죽으로 드셔야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심한 설사로 인해 탈수증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양배추

- 흔히 음식에 들어가는 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는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게 되면서 변비,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냄비 안에 양배추

또한 양배추에 들어있는 글루타민 성분이 위장관의 세포 성장, 재생에 효과적이며 양배추의 비타민K 성분이 장내 염증, 트러블을 치료해주기도 합니다.

◎마늘

- 한국인의 식품인 마늘은 많은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는데 장 내의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마늘을 빻거나 자르고 난 후 15분 뒤에 섭취하게 되면 알리신 형성에 좋다고 합니다.

마늘마늘 빻기

알리신 성분은 강한 살균, 항균 작용을 하게 되는데 탄수화물, 단백질 등과 결합하게 되며 효과가 한층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고지혈증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

- 당근에는 장점막을 보다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운동에 효과적입니다.

당근당근채무침

당근은 장의 기능을 정상화시키는 비피더스 인자가 들어있어 변비, 기능성 장 질환 등에 도움이 됩니다.

장 건강을 위해 버려야 할 습관

●기름진 음식 + 음주, 흡연하는 습관

- 최근 대장암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육류와 같은 기름진 음식입니다. 기름진 음식은 먹게 되면 대변을 장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하는데 이는 독성물질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점막 세포 손상을 입게 합니다.

삼겹살소주담배

거기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게 되면 오염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고 이를 반복하게 되면 깨끗했던 대장 점막 세포가 양성 용종, 악성 암으로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화장실에서 나오지 않는 습관

- 장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서 변비를 빠르게 개선시켜야 하며 배변시간은 최대 1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변기에 앉아서 스마트폰을 보느라 10분을 넘기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렇게 되면 오히려 없던 변비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기에 자세는 항상 눈은 정면을 바라보며 등을 곧게 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줘야 합니다.

●목마를 때만 물을 마시는 습관

- 우리 몸은 하루에 1.5~2L 정도의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목마를 때만 물을 마시게 되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물 마시기

따라서 하루에 4~5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지만 식사 후 30분 이내에는 되도록 물을 마시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장건강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건강은 반드시 개선시켜야 할 건강 List 중 하나입니다. 보다 원활한 장건강은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게 되므로 꼭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 간단 정리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준비해 왔습니다. 술을 먹거나 밤늦게 야식을 먹고 나서 다음 날에 속이 쓰린 느낌을 받으셨을 겁니다. 속쓰림을 빠르게 해결해 주는 음식들로 구성하였습니다

namanstory.tistory.com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7가지

가끔가다 방귀가 많이 나오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방귀의 정의

namansto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