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녹차 효능과 부작용과 녹차 하루 권장량 알아보기

반응형

추운 겨울 영하까지 떨어지는 날씨에 사람들이 차를 즐겨 드시게 됩니다. 그중 녹차 티백으로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녹차를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녹차의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부작용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효능 7가지

● 입 냄새 제거

 

녹차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항균, 항암, 탈취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성분 안에 카테킨, 에피카테킨이라는 성분이 치아 세균의 번식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녹차 효능과 부작용과 녹차 하루 권장량입 냄새 제거

카테킨 성분은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에 입냄새 개선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차는 하루 1잔 정도 드시는 것을 권장하며 찻잎을 입안에 머금고 있어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고혈압 예방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감소시켜주면서 고혈압 예방과 동맥경화 또한 억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녹차고혈압 예방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와 커피를 마시는 사람과 둘 다 마시지 않는 사람들과 비교하였을 때에 녹차만 먹는 사람들의 저밀도콜레스테롤이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 간 해독

 

녹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같은 질환으로 발생하는 염증반응을 줄여줍니다. 또한 녹차 성분에 카페인과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등은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간 해독

녹차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지만 커피와 달리 카테킨과 테아닌 성분이 결합하여 섭취 후 3시간이면 배출이 됩니다.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도 즐겨드실 수 있습니다.

 

● 충치예방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구강에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충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분소 성분으로 인해 치아 표면을 코팅시켜 주기 때문에 치아가 부식되지 않도록 돕습니다.

녹차충치 예방

카테킨 성분은 치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하기에 충치 예방, 치아의 변색과 입냄새 개선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녹차는 운동하기 30분 전에 드시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노폐물과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지방 분해를 도와 운동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은 지방을 분해시킬 수 있습니다.

녹차다이어트

녹차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로 인체에 들어오는 칼로리보다 소화되며 나가는 칼로리가 더 큰 식품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 적극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 피부미용

녹차는 레몬의 5배 이상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우리 피부의 탄력성과 보습성을 유지해주는데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지만 티백 안의 녹차로 팩을 해도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티백피부미용

녹차 팩을 하게 되면 기미, 주근깨에 미백효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 혈당 조절

 

녹차에 함유된 다당체 성분이 인슐린이라는 성분의 합성을 빠르게 진행시킵니다. 일반인들에 비해 인슐린 분비가 잘 되지 않는 당뇨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차이기도 합니다.

녹차혈당 조절
녹차 효능과 부작용

녹차의 카테킨 성분이 당질의 소화 흡수를 지연시키면서 혈당치가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면서 혈당 조절을 해줍니다.

녹차의 부작용

건강 식품들은 많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지만 나에게 맞지 않거나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잇따르게 됩니다.

 

● 카페인 부작용

녹차 1잔에는 커피와 비교했을 때 매우 낮은 카페인이 들어 있지만 다량의 녹차를 마시게 될 경우에는 카페인으로 인한 부작용이 잇따르게 됩니다.

 

카페인 부작용에서 대표적으로는 불면증, 골다공증, 심장병 등을 유발하기에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은 하루에 1잔씩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녹차 하루 권장량

우리가 접하는 녹차는 대부분 티백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티백 형태의 경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티백 형태 녹차 1잔(150ml) - 평균 80mg의 카테킨 + 평균 23mg의 카페인

 

카테킨 일일 권장량 - 300mg ~ 1000mg / 카페인 일일 권장량 - 체중 kg당 2.5mg

 

일일 권장량은 평균적인 수치이므로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은 하루에 1잔, 보통 사람들은 3~4잔 정도까지는 마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카테킨 성분의 효과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녹차 추출물 알약을 통해서 카테킨을 따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녹차의 카페인 성분은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해롭기에 적당량만 드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건강 정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7가지

가끔가다 방귀가 많이 나오면서 굉장히 당황스러운 상황이 펼쳐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방귀의 정의

namanstory.tistory.com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

최근 들어 먹방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접하게 되고 또한 자극적인 음식들을 통해서 장건강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건강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namanstory.tistory.com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 간단 정리

속쓰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준비해 왔습니다. 술을 먹거나 밤늦게 야식을 먹고 나서 다음 날에 속이 쓰린 느낌을 받으셨을 겁니다. 속쓰림을 빠르게 해결해 주는 음식들로 구성하였습니다

namanstory.tistory.com